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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삐의 책육아

독후활동2.스텝스08.한밤중에 눈사람들은 무얼할까요?

독후활동 2. 스텝스 08. 한밤중에 눈사람들은 무얼 할까요?

스스로 자율성/일상 자율성-안전

 

 

아이가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날 때 부모의 마음은 조마조마하고 불안하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안전습관 알려주기 위한 도서.

 

<안전> 솔루션

 

☞즉시 멈추게 하기

위험한 행동을 할 때는 '즉시'멈추게 해야 함.

부모가" 위험해! 하지 마!"라고 해도 냅다 뛰는 아이들이 있는데, 부모 말을 들은 척도 하지 않는 아이를 망연자실 바라보며 그래도 안 다쳐서 다행이야라고 안도할 게 아니라, 재빨리 뛰어가서 제지해야 함.

부모의 '위험 경고'와 아이의 '즉시 멈춤'이 짝지어질 때까지. 재빨리 뛰어가서 제지할 것. 그러지 않으면 다음에도 유사한 패턴을 보일 수 있음.

 

 

☞위험한 것과 위험하지 않은 것 가르치기

아이들은 타고난 탐험가.

새롭고 낯선 것에 대한 호기심이 넘쳐 무조건 돌진하고 탐색. 위험한 것과 위험하지 않은 것을 가리지 않음. 

그러니 부모는 끊임없이 가르쳐야 함.

기어 다닐 때는 "냄비 , 앗! 뜨거워." "가위, 아야!"를
뛰어다닐 때에는 "길에서는 뛰지 말고 걸어!" "자동차 뒤에는 서 있지 마!" 등 말하고, 말하고, 또 말해주기.

아이 스스로 세상을 위험한 것과 위험하지 않은 것으로 나누기 시작할 때까지. 말하고 또 말해주기.

 

☞안전 행동 유지시키기

아이의 행동에 조심성이 생기기 시작하고, 부모가 해 준 위험 경고를 스스로 말하기 시작하면 어느 정도 성공한 것.

하지만 조금 더 확실한 효과를 위해 '칭찬 피드백' 방법을 써보기.

즉, 아이가 부모에게 배운 안전 행동을 스스로 따르고 있을 때, '아주 크고 구체적인 칭찬'해 주기.

 

"와! 우리 첼리나 좀 봐! 계단으로 안전하고 씩씩하게 올라가네! 엄마가 바라던 바로 그 모습이야!라고 말해주며

안전 행동 굳히기에 들어가기.

 

<스텝스 08. 한밤중에 눈사람들은 무얼 할까요?Pre VIew>

 

주인공 꼬마 눈사람들은 어린이집 아이들이 집으로 돌아간 한밤중에 , 달님 선생님을 따라 나들이를 나간다.

그런데 안전 습관을 알지 못하는 꼬마 눈사람들에게 바깥세상은 아슬아슬 위험한 곳이다. 

 

 

눈이 와서 길이 미끄러운데, 뛰다가 미끄러져서 단추 눈 눈사람 엉덩이가 납작해지기도 하고 건물 안에서 밖으로 나갈 때 주위를 살피지 않고 건너다 당근 코 눈사람의 당근이 땅에 떨어지기도 한다.

 

이외에 차 조심하기, 안전하기 길 건너기, 보행 시 주의 사항, 놀이 기구들의 안전한 이용방법을 눈사람을 통해 대리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어서 눈사람들의 행동으로 인해 벌어지는 일들을 눈으로 보고 관찰할 수 있는 '관찰학습'이 가능한 책이다.

 

▲첼리나는 길 건너기 장면에서 나오는 문장 "신호등이 빨간불이면 멈추고 초록불이면 건너는 거야 " "네. 네!" 초록불이 켜져도 차들이 모두 멈췄나 둘러본 다음 건너고" "네, 네!" 이 부분을 계속 보고 싶어 하고 반복해서 얘기했다.

 

눈사람 쿠키 만들어서 역할극을 하려고 했는데, 쿠키 도우 색상이 마침 빨강, 노랑인 걸 발견한 첼리나.. 신호 등색과 동일시하는 참신함을 보여주어 나는 또 한 번 깜짝 놀랐다.

 

 

☞안전교육이 왜 필요할까?

아이들은 신체 조절 능력이 미숙한 상태라 넘어지고 부딪쳐서 다치기 쉬움.

또 자신이 한 행동이 어떤 위험을 불러일으킬지 인과 관계를 유추하기 전에 먼저 충동적으로 움직임.

때로는 자신의 능력을 과신하면서 상상력이 불러일으킨 위험한 행동도 함.

특히 낯선 환경에서는 경험과 지식의 부족으로 올바른 판단을 기대하기 힘듦.

안타깝게도 어른들이 모든 위험을 막아 줄 수 없기 때문에, 아이가 위험에 다가가지 않도록 안전 교육을 해야 함.

신호등이 어떨 때 건너야 하지~? 빨간불이라고 해서 당황 ㅋㅋㅋ



독후활동 2. 스텝스 08. 한밤중에 눈사람들은 무얼 할까요?

1. 쿠키 도우로 눈사람 만들어보기.

2. 책에 나온 눈사람들 역할극 해보기. 아래에 작성한 1% 대화법으로 대화해봄.

 

1% 대화법.

당근 코 눈사람은 주위를 살피지 않고 밖으로 뛰어나가서 큰일 날 뻔했지?

첼리나는 앞으로 건물이나 집 밖에 나갈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

▶위와 같은 질문으로 아이가 눈사람들이 하는 행동 (안전 규칙 어기기)의 인과 관계를 깨달았는지 확인해 보기.

 

달님은 꼬마 눈사람들을 돌보느라 정말 힘들 것 같아. 달님을 보니 어떤 생각이 들어?

▶달님은 아이들을 지켜 주고자 하는 무모와 선생님을 뜻함. 아이가 규칙을 가르치는 이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 보도록 이끌어 주기.

 

☞표기 부분은 스텝스 부모 세러피 북에서 발췌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

독후활동 2. 스텝스 08. 한밤중에 눈사람들은 무얼 할까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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